vscode 한글 설정하기, 깨짐 현상 해결방법

VS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드 편집 프로그램인데요. 사용성이 편리하고 쉬워서 인기가 많죠. 이번 블로그에서는 vscode 한글 설정하는 방법과 한글이 안될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글 깨짐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VSCode 한글 (한국어) 설정 방법

vscode 한글 설정하기 1

VS Code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VS Code의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한국어로 표시되어 한국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VS Code 열기: 먼저 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합니다.

설정 접근: 왼쪽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설정)을 클릭하고 ‘Command Palette…’ (또는 Ctrl+Shift+P 단축키)를 선택합니다.

언어 팩 검색: Command Palette에서 ‘Configure Display Language’을 검색하고 선택합니다.

한국어 언어 팩 설치: 나타난 목록에서 ‘Install additional languages…’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한국어 선택 및 설치: Marketplace에서 ‘Korean Language Pack for Visual Studio Code’를 검색하고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언어 변경: 설치가 완료되면, VS Code가 한국어로 변경됩니다. 변경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VS Code를 재시작합니다.

확인: 재시작 후 VS Code의 인터페이스가 한국어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Code에서 한글 깨짐 해결하기

VSCode에서 한글 깨짐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그중 몇 가지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

VSCode 설정 변경: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encoding’을 검색하고, ‘UTF-8’에서 ‘Korean (EUC-KR)’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글이 포함된 소스 코드가 정상적으로 보여질 거예요.

윈도우 설정 조정: 윈도우 검색창에서 ‘제어판’을 검색하고 실행한 다음, ‘시계 및 국가’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하고, ‘관리자 옵션’ 탭을 클릭한 후 ‘시스템 로캘 변경’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8 사용’을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 후, 재부팅하면 됩니다.

터미널 설정 변경: VSCode의 터미널에서 한글이 깨질 경우, ‘SetConsoleOutputCP(65001)’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여 한글 깨짐 없이 출력되게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인코딩 설정: VSCode 설정에서 ‘Auto Guess Encoding’을 체크하거나, 특정 파일에 대해 ‘인코딩하여 다시 열기’를 선택하고 ‘Korean (EUC-KR)’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출력됩니​​​​​​다.

 

VSCode에서 한글 깨짐 추가 조치 방법

VSCode에서 한글 깨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VSCode 플러그인 사용: Code Runner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이 플러그인에서 한글 출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설정을 조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력을 OUTPUT 탭이 아닌 TERMINAL에서 하도록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어요​​.

파일 인코딩 방식 변경: VSCode에서 파일을 열 때 ‘인코딩하여 다시 열기’ 옵션을 사용하여 파일의 인코딩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이 포함된 파일을 ‘EUC-KR’로 열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보일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각각의 파일에 대해 수행해야 합니다​​​​​​.

VSCode JSON 설정 변경: settings.json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인코딩 관련 설정을 변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 파일에는 ‘files.encoding’이나 ‘terminal.integrated.shellArgs.windows’ 같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Code 언어 팩 설치: VSCode의 ‘Install additional languages’ 옵션을 사용하여 한국어 언어 팩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VSCode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한국어로 변경하여 편리함을 제공합니다​​.